이번 시간에는 칸 광고제
‘Viral’ 부문의 수상작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칸 광고제 Viral 수상 분야에는 ‘Viral MKT’ 부문과 ‘Viral Video’ 부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상작 리스트를 보노라면, 하나같이 Viral ‘Movie’에 초점을 맞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국내외에서 ‘Viral’이라 일컫어 지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툴은 일반적으로 Viral=Movie로 대체 되는 감이 없지 않아,
다소 아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소개 시간에는 굳이 ‘Viral MKT / Viral Video’ 부문에만 국한하지 않고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IMC’가 잘 적용된, 그에 따라 ‘Cross Media’의 효과적인 구성이 잘 부합 되어 Viral까지 이어졌던 성공 사례들로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1.   The Canvas Experiment

[Silver Design Lion / Silver Promo Lion / Bronze Cyber Lion 수상]

Agency

Perfect Fools Stockholm, Sweden

Type of Entry

Other Interactive Digital Solutions

Product / service

Converse Shoes

Category

Other Digital Channels Bronze


 
 


• 컨버스를 캔버스 삼아 만든 미디어 아트 작품

• 컨버스 브랜드의 스테디셀러인 ‘Basic 척테일러를 사용하여 다양하고 뛰어난 프로모션 연출

    일렉 기타 / 드럼 연주를 인식해 음에 맞는 파동(이퀄라이저)을 표현

: 플렉스 프로그램과 같은 Ria 프로그램과 연동시킨 것 같습니다.

    각각의 신발을 180도 회전하여 디지털 도트처럼 표현

: 디지털이 0 1로 구성 되어 있다는 것에 대한 오마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동작인식(동작에 따른 카드섹션 연출)

: 아마도 키넥트기능과 연동이 되어 프로그래밍 된 것 같습니다.

    조이패드를 사용한 비행기 슈팅게임 가능

 런던과 바르셀로나 등지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설치. 각기 다른 버전의 영상(게임/기타연주/드럼연주/동작인식 etc)
메이킹 필름을 만들어 바이럴 컨텐츠를 만들었고 매장까지 확대 해 직접적인 매출 상승 효과를 꾀함

프로모션 기간 동안, 실제로 매출의 50%가 상승

 5/23 페북에서 27,656명에게 좋아요! / 유튜브에서 125,168명이 동영상을 봄

 

Canvas 캠페인의 경우,
브랜드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활용하여 모든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 아이콘에 대한 표현을 통해 참신한 연출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Interactive 요소가 결핍되어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User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채널을 따로 부합 시켰다면 보다 IMC적인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례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이 컨버스 캠페인과 비슷한 사례를 제가 하나 추가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일본 뮤지션 ‘Androp’ M.V - Bright Siren

<Promotion Web-site 바로가기>
 

 이 기발한 발상의 뮤직비디오는 일본의 ‘Party’라는 획기적인 크리에이티브 랩에서 제작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 M.V는 프레임을 설치된 수백대의 스트로보(‘스피드 라이트또는 카메라 플래시라고도 일컫습니다)를 활용하여
Adrop
의 연주에 따라 문자/문양을 만들어 냅니다.

M.V를 유튜브 상에 배포 한 이후, 웹사이트를 통해 User들이 직접 참여하여 메시지가 스트로보를 통해 노출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 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컨버스 캠페인과 비슷한 모티브에서 출발을 하였으나 User와의 Interactive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큰 이슈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2.   Life In A Day

[Gold Cyber Lion 수상]

Agency

Toaster, United Kingdom

Type of Entry

Viral Advertising

Product / service

Youtube

Category

Viral Marketing Gold

 

<Life In A Day Trailer>

• 탁월한 글로벌 통합 디지털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리들리 스콧과 케빈 맥도날드는 보편적인 통로(YouTube)를 통해 국적불문,
주제불문의 일상을 모집.

• 응모가 가능한 한 가지 필수 조건 : 2010/7/24 의 일상이어야 한다는 점.

• 세계각지의 생활인들이 본인들의 하루 일상을 담아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 한 것을 리들리와 케빈의 선택으로
다듬고 이어 붙여 한 편의 영화로 탄생 

  197개의 나라, 45개의 서로 다른 언어로 구성된 8만여개의 하루로 구성된 약 95분 러닝타임.

  유튜브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영상 업로드 경연으로 기록.

  가장 많이 구독한 유튜브 채널 102,000 구독 / 51,000 여 개가 넘는 블로그 포스팅 

  / 1,700,000 이 넘는 트레일러 조회수 기록

 

Life In A Day 캠페인의 경우, ‘리들리 스콧 / 케빈 맥도날드라는 유명인사의 후광효과를 차치하고서라도,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Viral 이라는 워딩 자체의 원론적인 성질을 가장 극대화하여 활용 한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3.   Appendix – ROM

[Grand prix Promo & Activation Lion]

이 캠페인은 디지털부문에서는 수상하지 못한 작품 입니다.

하지만, Digital Media(SNS포함) / TVCM / 옥외 빌보드 / 지면광고의 토탈 마케팅이 진행 되었으며,
Target
들에게 애국심이라는 인사이트 소구를 통해 SNS 채널로 온라인 상에서의 거대한 Viral 효과를 불러일으켜
성공적인 캠페인 결과를 도출 해 냈기에 Appendix로 소개 해 드립니다.

‘Rom’이란 1964년에 태어난 루마니아의 초코바 브랜드로 브랜드명 자체도 루마니아를 의미하고 있으며
패키지 디자인도 루마니아의 국기로 형상화 되어 있습니다.

공산화와 민주화의 뒤섞인 역사의 물결 속에서 국민들과 함께 했던 브랜드인 만큼 전폭적인 사랑과 지지를 받아왔던
브랜드였습니다만, 점차 세대가 바뀌면서 자유 민주주의 국가들(특히 미국)의 문물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오히려 외면 받는 총체적 난국에 봉착하였습니다
.

 

자막이 없는 관계로, 소개영상에 대한 부가설명을 먼저 간단히 드린 후 동영상을 하단에 기재하겠습니다.

 

#1. 이제 막 자유의 물결이 휩쓰는 루마니아. 자유분방한 옷차림을 한 젊은이를 본 정부 고위급 간부의 말과 함께 영상이 시작됩니다.

동지, 우리는 공산주의 사회의 젊은이들에게 이런 부적절한 옷차림을 용납하지 않네. 이자를 끌고가게!”

#2. ROM이 처한 문제 : 루마니아 젊은이들에게 이 제품은 더 이상 특별한 의미(국가 의미)를 지니지 못함.

#3. 루마니아 젊은이들은 이제 루마니아의 모든 것(주로 공산화에 머물러 있는 사회문화적 이슈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그들의 자아 실현 자체가 자유국가로의 출국이 됨.

#4.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내재 된 애국심/자부심 시험이라는 다소 극단적으로 진행이 됨.

#5. Rom은 하룻밤 새 패키지를 성조기로 탈바꿈 하고, 영어로 런칭 캠페인을 진행(On/Off-line)

#6. BTL(옥외 매체)의 경우에는 더욱 자극적인 카피 사용

여기에 미국을 건설하자!”, “애국심이 밥 먹여 주나?”

#7. 모든 광고/홍보 문구들은 온라인 홈페이지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에 기재하였고, 이는 루마니아 젊은이들에게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뜨거운 논쟁거리가 됨.

(이 논쟁은 급기야 TV 프라임타임의 TV쇼까지 등장하게 됨)

#8. 극렬한 애국적 1주일을 보낸 후, 하룻밤 새 다시 예전 루마니아 국기 형태의 패키지로 부활한 Rom.

[Result]
- 캠페인 첫 2주간 67%의 루마니아인들에게 노출
- Viral 효과로 30만유로의 가치에 달하는 미디어효과를 달성
- 4일 간 20,000 Joined 페이스북 / 6일간 팬 증가 300%
- 브랜드 호감도 +124% / 브랜드 인지도 +79% 달성




그럼 상기 내용을 잘 기억 하신 후, Rom 캠페인의 소개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
사람들은 늘 당연하다고 여긴 것이 변질되거나 상실 되었을 때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게 된다는 것이
이 캠페인의 노림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물론 이 캠페인과 같이 애국심을 자극하는 모 아니면 도식의 도박(?)형 캠페인 방식이
우리나라에 적용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나라와 루마니아의 현, 사회 문화적 위치 등의 차이는 극명하니까요)

하지만 제가 이 캠페인에서 주목하고 싶은 부분은 표면적인 캠페인 구현방식이 아니라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 이처럼 나라를 뒤흔들어 놓을 만큼의 임팩트를 보인 이 캠페인의 주 채널이
Digital OOH, TVCM,
옥외(상품 패키지 포함) 의 세 가지였다는 점 입니다.

현재 국내외에서 인지하고 있는 Viral의 정의가 Viral = 동영상』으로 점철되고 있는 듯한 이 시점에서 Rom 캠페인과 같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관통시키고 이를 SNS를 통해 자연스러운 Viral MKT 으로 활용함으로써
 Issue Making을 극대화 시켰다는 점에서는 우리가 벤치마킹을 해야 할 부분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담이지만, Rom 캠페인을 집행 했던 광고대행사는 이 캠페인으로 말미암아 대통령 표창까지 받았다고 하더군요^^

 



그럼, 이상 Viral MKT 소개를 끝으로 Cannes Lions Winners 2011』 리뷰를 마무리 할까 합니다.

2012년에는 표면적이고 인위적인 Viral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Viral 사례들을 더 만나볼 수 있기를 고대 해 봅니다^^
(
레볼루션이 그 일원이 되기를 바라며!!^^)

 



더불어, 제가 선정하지 않은 사례들 중,
칸 광고제 내 ‘Viral 부문에서 그 특성이 그나마 잘 고려가 되었다고 판단 되는
수상작 몇 가지를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ㅎㅎ (기존에 소개 되지 않은 수상작 위주로 선정)

 

Viral MKT Grand Prix :: “Pay With A Tweet”



- 자신이 만든 책이나 음악 등을 중얼거리고 받은 사람에게 공짜로 주는 시스템

- 첫 72시간만에 13,000다운로드, 6달만에 170,000다운로드 기록


- 사람들이 단순 버튼 클릭만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무역 컨텐츠를 선보임





Viral MKT Bronze :: “Don’t Tell Ashton

- 광고산업 교육 증진과 국제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Social Currency의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고 증명하는 것이 핵심)

- 151개 국가에서 4백만 명의 사람들이 완성된 프로젝트를 공유

- 구글에서 검색횟수가 첫 주에 130,000여 건에 달했고, 5백만 명이 팔로우 함.




Viral Video Gold :: “NIKE_Write The Future

- 한번의 볼터치 / 태클 / 프리킥 등이 선수 본인의 부와 명예, 나아가 국가 전체의 희망과 기쁨을
대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동영상


- 나이크 풋볼 페이스북 페이지를 중심으로, 나이키의 'Write the Future' 캠페인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산 됨.

- 19억명의 온라인 유저들에게 노출 / 4천만명의 사람들이 영상을 봄

- 2010년 한 해 동안 가장 만힝 공유된 온라인 브랜드가 됨.




Viral Video Gold :: “Volkswagen_The Force”


 - 2012 Passat의 홍보를 위한 폭스바겐의 이 캠페인은 '다스베이더'를 출연시켜
스타워즈에 대한 시청자들의 향수를 자극함과 동시에 유머를 가미, 훌륭한 감성 광고를 만들어냄.


-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은 조회수와 가장 높은 평점을 기록한 자동차광고.


- TV에 방영되기 전, 이미 유튜브 조회수 1,300만을 기록 / 2800만 트윗.


- 3주 후 3,2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았고, 24,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으며, 포스팅 86개, 73,400개의 트윗이 발생 됨.

 

Posted by 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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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3.03.04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RC 2013.03.19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로 수상작의 매출에 관련 된 정보들은 각각의 브랜드의 대외비라 저희도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이럴 영상등의 수치들은,
      공식적인 조회수의 수치는 영상 플레이 후, YouTube로 접속하시면, 영상 수치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만약 YouTube 의 영상이 공식적인 영상이 아니라면, 정확한 동영상 조회수에 대한 집계는 힘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