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가 가져온 깊은 울림

 

광고는 소비자들의 행동, 공감, 감정, 시대 상황 등을 꿰뚫는 인사이트를 토대로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그와 함께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콘셉트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지만, 실제 현업에서 소비자들의 세세한 행동 하나하나를 잡아내기란 쉽지 않다.

인사이트를 얻었다 해도, 이를 브랜드 메시지로 풀어내는 건 더욱 어렵다. 그렇기에 마케터는 항상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꾸준함과 관찰력을 길러야 한다.

 

Turkish Traffic Safety Association - Don’t selfie and drive 캠페인

터키의 교통안전 협회가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운전 중 셀프 촬영 및 SNS 활동이 위험하다는 내용의 캠페인을 진행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 트위터에 버금가는 글로벌 SNS 플랫폼으로, 터키에선SNS 활동을 활발히 하는 20~30대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서비스. 터키의 20~30대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운전 중에 특히 인스타그램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이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꼭 ‘#carselfie’라는 해시태그를 이용하는데, 이는 차에서 셀프 촬영을 했다는 의미로 통용된다.

터키 교통안전 협회는 인스타그램 사용자 인사이트를 분석해 20~30대 운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방법을 고민했다. 터키 교통안전 협회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carselfie’를 검색해 나오는 이미지를 역으로 재가공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용자들이 차에서 찍은 셀카 사진에 저승사자 사진을 합성해 마치 그들이 함께 사진을 찍은 것처럼 보이게 한 것. 사진과 함께 사용자의 아이디를 태그하며저승사자와 함께 타기 싫으면, 운전 중 차에서 셀카를 찍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본 캠페인은 영상물로도 제작돼 유튜브를 통해 퍼져 나가 터키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공감을 샀다. 메시지 내용이 다소 섬뜩한 면이 있지만, 이 캠페인을 본 사용자들은 대체로 재미있다는 반응을 보였. 이처럼 터키 교통안전 협회는 인스타그램 이용자에 대한 꾸준한 분석과 통찰을 통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었다.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는 꾸준한 관심과 관찰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소비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단순히 크리에이티브에 집착하기보다 지긋한 인내심을 갖고 고객의 세세한 습관 하나하나를 연구하며 얻을 수 있는 소중한인사이트를 기다려 보는 건 어떨까.

 

 

 

월간IM 2014 DECEMBER IM SCRAP | 이현재 레볼루션커뮤니케이션즈 광고 사업부 대리

 

 

 

 

Posted by RC

댓글을 달아 주세요